안녕하세요 그레이입니다
2024 쏘렌토 하이브리드 시그니처 풀옵션 2WD를 7,000km째 주행하고 있습니다
디자인 취향 때문에 쏘렌토를 선택했지만 쏘렌토를 타면 탈수록 싼타페의 장점 및 탐나는 기능과 옵션들도 많이 있습니다
✔ 무선충전 + 센터 수납공간
의외로 제가 굉장히 부러워하는 것은 싼타페의 1열 중앙 수납공간입니다
쏘렌토는 컵홀더를 제외한 무선충전시스템 + 수납공간이 손을 뻗어야 닿는 앞쪽 구석에 있으며 안쪽으로 경사까지 있습니다
싼타페는 훨씬 손이 닿기 편하고 가까운 곳에 2개의 무선충전시스템 겸 수납공간이 있는데 쏘렌토와 달리 넓고 평평해서 다양한 물건들을 수납하기 굉장히 편리합니다. 저는 무선충전은 느려서 핸드폰은 초고속 유선으로만 충전하고 에어팟만 무선으로 충전하고 있습니다
✔ 양방향 오픈 콘솔박스
싼타페는 2열 승객도 중앙 콘솔박스를 열 수 있습니다. 뒷자리 가족들도 콘솔박스를 공유하게 되어 필요한 물건을 수납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
특히 차박을 할 때 관련 용품들을 수납하고 시트를 접은 상태에서도 손쉽게 꺼낼 수 있어 생각보다 유용한 기능입니다
✔ 2열 전동시트
쏘렌토보다 확실한 차별성을 두고 싼타페를 비교우위에 설 수 있게 해주는 2열 전동시트입니다(일부 상위 트림)
전동시트의 가장 큰 매력은 리클라이닝 된 시트를 세울 때 중력을 거슬러 몸을 앞으로 일으킬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
차박을 위해 시트를 접고 펴는 과정도 좀 더 우아하게 작동이 가능합니다. 단 앞뒤 슬라이딩은 수동입니다
또한 폴딩시 쏘렌토보다 조금 더 플랫 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
✔ 3열의 높이(+8cm)
쏘렌토의 6인승이라고 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와이드 한 4인승 + 비상 2인승으로 실질적으로 운영이 됩니다
싼타페는 좀 더 현실적인 6인승으로 진화했습니다
특히 2~3열의 높이와 헤드룸 공간은 주행 때 보다 좌식 차박을 할 때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
쏘렌토의 경우는 차크닉을 하면서 간식을 먹고 할 때 쏘렌토는 178인 제가 3열은 접근하기 어려웠고 2열도 또한 약간 비스듬하게 앉아야 했습니다
싼타페의 경우 178cm인 제가 2열 3열 다 좌식상태로 무리 없이 차박이 가능했습니다
✔ 결론
싼타페는 쏘렌토를 이기려고 캠핑, 차박에서만큼은 작정하고 출시했다는 생각이 듭니다
특히 차박 예정이신 분들은 2열은 물론 3열까지 좌식생활이 가능한가 가 가장 중요한데 이 부분에서 싼타페의 압승입니다
하지만 박시카 디자인에 대한 경험과 이해 부족인지 뒷태에서 많은 논란을 야기하고 있습니다
페이스리프트가 되면 뒷태는 대수술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
✔ WHY 쏘렌토
제가 쏘렌토를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는 '파노라마 썬루프'입니다
국산차 기준으로 쏘렌토보다 크기가 더 커지면 선루프는 두 개로 쪼개집니다.
싼타페, 팰리세이드, 모하비, 카니발, 스타리아 모두 다 분리된 선루프입니다
즉 쏘렌토는 파노라마 선루프를 유지할 수 있는 가장 큰 국산 SUV가 아닐까요?
그래서 유튜버, 블로거들도 쏘렌토 선루프가 정말 크다고 느낍니다
근데 의외로 지나가다가 쏘렌토를 보면 선루프 미장착 차량도 많은 것 같네요
싼타페가 아닌 쏘렌토를 선택하셨다면 썬루프는 꼭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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